메뉴 건너뛰기

검진 항목 정보

  • 카카오톡 상담 (모바일)
  • 네이버톡으로 상담하기
조회 수 304 댓글 0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대부분 비만, 당뇨병, 음주와 같은 원인에 의해서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유전적 요인으로 혈액 내 특정 지질이 증가되어 이상지질혈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상지질혈증과 더불어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의 용어들이 유사한 의미로 통용되고 있으나,

이상지질혈증은 이 셋을 모두 포함하는 광의의 질환명으로, 임상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고지혈증란

혈중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포함한 지질이 증가된 상태를 말한다.

고지혈증은 비록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지라도 동맥경화나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가 있다.

참고로 지질이란 용어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포함하는 말이며,

많은 종류의 지질들이 존재하며, 종종 지단백이라고도 불리운다.

보편적인 지질검사는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포함된다.

LDL콜레스테롤은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이며, 높은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심장마비뇌졸중 등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HDL콜레스테롤은 일명 좋은 콜레스테롤이며, 높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중성지방은 콜레스테롤이 아니며, 지질의 한 종류이며, 높은 중성지방 수치는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이란 혈중에 콜레스테롤이 증가된 상태로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높게 나타난다.

특히,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은 LDL수용체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있어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매우 높은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이다.
고중성지방혈증이란 혈중에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를 말한다.

특히, 가족성 고중성지방혈증은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으로 여러 가지 아형으로 분류된다.

1.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정상 범위 및 이상지질혈증의 진단

[정상 범위]
총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하
HDL콜레스테롤 60mg/dL 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하

[이상지질혈증의 진단]
적어도 2회 이상의 측정에서 이 중 하나라도 이상이 발견되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불릴 수 있다.
이 기준 수치는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요인이 없는 사람들의 목표치를 의미하는 것이며,

심장질환이 있거나 위험요인이 있는 사람들의 정상범위는 달라질 수 있다.

2.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계질환의 위험 요인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계질환의 위험 요인 중 하나이다. 그 외에 다양한 위험 요인들이 있다.

- 흡연 :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심혈관계질환의 발병 위험이 약 2배가 높으며, 간접흡연이 지속되어도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 고혈압 : 고혈압은 뇌졸중의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이 있으면 관상동맥질환의 발생 위험도 증가하게 된다.
- 당뇨병 : 당뇨병은 심혈관계질환의 발생에 중요한 위험 요인이다.
그 외에도 조기 심장질환의 가족력이 있을 수록, 나이가 증가할수록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은 증가하게 된다.

3. 이상지질혈증의 예방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이는 등의 식이 조절도 필요하다.

또한, 흡연을 하고 있다면 금연하는 것이 중요하고 비흡연자는 간접흡연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지질혈증의 예방은 고지혈증의 예방 지침과 같다.

4. 이상지질혈증의 치료

운동 및 식이 요법 등의 생활습관 교정과 더불어 약물 치료가 이상지질 치료의 핵심이다.

스타틴계열의 약물이 가장 흔히 쓰인다. 이 약물의 복용 기간에는 금주가 요구된다.
이상지질혈증의 치료은 고지혈증의 치료 지침과 같다.

이상지질혈증의 범위

이상지질혈증의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