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검진 항목 정보

  • 카카오톡 상담 (모바일)
  • 네이버톡으로 상담하기

건강검진 시 참고하면 좋은 건강검진 체크 리스트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하는 건강검진. 현재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고 혹시 모를 위험 요소를 조금이라도 빨리 파악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건강검진을 받고 있다. 건강검진을 할 때는 본인이 앓고 있는, 또는 과거에 앓았던 질병을 기재하고, 최근 맞았던 예방 주사나 복용했던 약, 가족력 등도 꼼꼼하게 적어야 한다. 건강검진의 목적은 모두 같지만 나이 대 별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가 있다.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건강검진 시 꼭 받아야 할 건강검진 리스트를 소개한다.


1. 10대 건강검진 리스트 1

어리기 때문에 건강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자. 10대 건강검진 리스트 첫 번째는 사춘기 청소년에게 흔한 신체적 문제의 조기 진단과 치료, 그리고 전반적인 심리적 문제와 학습 습관을 진단하며 진로 결정의 장애를 확인하는 검사가 필요하다. 검사를 통해 나온 결과는 부모가 자녀의 신체와 정신심리 건강 상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청소년 스스로도 자기 이해가 깊고 넓어져 진로 설계에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10대 건강검진 리스트 2

20대 건강검진 리스트는 크게 남성과 여성으로 나눌 수 있다. 남성의 경우에는 위 내시경과 복부 초음파, 간 기능 검사가 대표적인데, 잦은 음주와 불균형한 영양 섭취를 하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해당 검사들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3. 20대 건강검진 리스트 1

20대 건강검진 리스트는 크게 남성과 여성으로 나눌 수 있다. 남성의 경우에는 위 내시경과 복부 초음파, 간 기능 검사가 대표적인데, 잦은 음주와 불균형한 영양 섭취를 하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해당 검사들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4. 20대 건강검진 리스트 2

20대 여성의 경우에는 복부초음파와 산부인과 초음파, 자궁경부세포진검사 등 부인과 검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족 병력이 있는 부분을 신경 써야 하는데, 만약 가족 중 유방암 환자가 있다면 관련 검진을 받아볼 것을 권한다. 이 외에도 가족 가운데 갑상선 관련 병력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갑상선 검사 또한 유의해서 받아야 한다.


5. 20대 건강검진 리스트 3

20대 남녀 모두 공통으로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국민건강보험에서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 중 특히 위장과 간 항목에 유의해야 하는데,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 자극적인 음식 섭취로 소화액이 과잉 분비되는 사람이 많은 20대는 십이지장 궤양 등이 주로 발병하기 쉽다. 이 밖에도 20대는 A, B형 간염 항체 보유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6. 30대 건강검진 리스트

본격적인 사회생활로 만성 피로에 시달리게 되는 30.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가시질 않는다면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30대 직장인은 혈압검사와 대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갑상선과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기본 건강검진은 본인 부담 없이 검진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2년에 한 번씩 흉부X선 검사와 유방검사를 받고, 5년에 한 번씩 성인병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검사도 하는 것이 좋다.


7. 40대 건강검진 리스트

40대는 위장질환이 가장 흔한 나이로, 위내시경이나 위장조영술을 기본으로 받아야 한다. 40대 남성의 경우에는 간질환 검사를 자세히 받는 것이 좋은데, 20대에 시작한 음주가 신체에 서서히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심장질환의 발병률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심장질환 검사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에는 유방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매년 유방암 검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이 밖에도 위암 조기 검진을 시작해야 한다.


8. 50대 건강검진 리스트

50대부터는 뇌혈관계 질환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할 뿐만 아니라 직장암이나 대장암 발생도 50대 이후에 많아지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꼭 받아야 한다. 폐경을 맞은 여성은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골밀도 검사를 받아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해야 한다.


9. 60대 이상 건강검진 리스트 1

60대에는 퇴행성 질환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경동맥 초음파와 골밀도 검사, 청력검사, 노인성 안질환 검사도 필요하다. 또한 치아 손실 및 치주염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치과 검진도 60대 이상이라면 챙기는 것이 좋으며, 기억력 저하를 느낀다면 치매 검사를 받아 인지기능을 조기에 진단 받을 필요가 있다.


10. 60대 이상 건강검진 리스트 2

앞서 소개된 60대 이상 공통으로 참고해야 할 건강검진 리스트 외에도 60대 이상 남성과 여성이 각각 참고해야 할 건강검진 리스트가 있다. 먼저 남성은 60대 이후가 되면 전립선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 필요하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여성은 꾸준히 유방암과 자궁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남녀 모두 공통으로 정기적인 우울증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하는데, 몸 건강도 중요하지만 마음 건강도 상당히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출처- 네이버포스트 데일리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