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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건조증, '목욕습관'에 관한 궁금증 6가지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피부과 박혜진 교수

Q. 피부건조증 환자를 위한 목욕법은 무엇인가요?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탕에 오래 들어가 있는 것이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어 약간 미지근한 물에 간단히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욕시 목욕기름이나 오트밀가루 등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세정제는 약산성 제품이 좋으며 목욕 후에는 물기를 적당히 닦은 후 수분이 소실되기 전에 보습제를 바르면 더 도움이 됩니다. 

Q. 피부건조증은 잘못된 각질제거, 때밀이가 원인인가요?

피부건조증은 피부의 지질감소와 피부장벽 손상이 피부건조증의 주요 원인으로, 지나친 때밀이와 각질제거는 이러한 요인들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세정력이 강한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여 때를 밀면 증상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

Q. 매일 샤워하면 오히려 피부건조증 때문에 여드름이 생길 수 있나요?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 이후의 젊은 성인의 얼굴에 발생합니다. 여드름 피부는 과다한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주는 세정제와 약을 사용하는 질환으로 이러한 제품의 사용이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으나 피부건조증이 여드름의 발생원인은 아닙니다.

Q. 비누 없이 세안하는 습관은 피부건조를 악화시키나요?

너무 강한 세정력을 가진 비누를 사용하거나 세게 때를 미는 것은 건조증을 악화시킵니다. 그렇다고 비누를 사용하지 않고 세안을 하는 것이 피부건조를 악화시키지는 않습니다.

Q. 피부가 건조할 때 보습제를 듬뿍 바르면 도움이 되나요?

건조한 피부에는 부족한 장벽기능에 보습제를 발라 보충해 줄 수 있는데, 가벼운 샤워 후에는 수분이 날아가기 전에 바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바셀린, 유리아, 5% 락틱산, 세라마이드 등이 함유된 제품이나 피부장벽 구조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제품 등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Q.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건조증에 도움이 되거나 예방할 수 있나요?

물을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여러가지 글 들이 있으며 미국의 메이오 클리닉의 연구에서는 하루 8잔의 물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지나친 탈수는 세포의 대사를 떨어뜨릴 수 있으나 그렇다고 물을 많이 먹는다고 그것으로 피부의 보습능력이 향상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