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조회 수 4 댓글 0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변의 흐름에 장애가 초래되고,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은 측복부 통증, 구토, 복부팽만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요로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로결석이 생기는 이유, 즉 대표적인 원인은 수분의 섭취량이 감소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분 섭취량이 감소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요석 형성이 증가합니다.

이 외에도 칼슘 영양제나 우유를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짜게 먹는 습관으로 염화나트륨을 많이 섭취하여 염화칼슘으로 치환되어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대표 증상에는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 빈뇨등의 방광 자극 증상, 구토, 구역질, 복부팽만, 혈뇨 등이 있습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이유에 이어 요로결석 치료법으로는 자연배출을 기다리는 대기요법,

충격파를 요로결석에 집중시켜서 결석을 작게 쪼개 밖으로 배출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하거나 제거하는 요관경하 배석술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요로결석 생기는 이유가 수분섭취 부족인 만큼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린 날에는 특히 수분섭취량을 늘리고, 염분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칼슘뇨를 유발하고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요로결석 생기는 이유와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로결석은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토와 복부팽만까지 동반될 수 있으므로 요로결석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