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보험 공단소식

  • 카카오톡 상담 (모바일)
  • 네이버톡으로 상담하기

순천만 국가정원 내 「생명나눔 주제정원」 조성


◇ 생명나눔의 숭고한 가치와 의미를 담은 「생명나눔 주제정원」을 순천시 협조로 순천만 국가정원 내 부지를 받아 조성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순천만 국가 정원 안에 생명나눔의 숭고한 가치와 의미, 기증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생명나눔 주제정원’을 조성한다.

○ 생명나눔 주제정원은 국가정원 관람객 등 전 국민에게 생명나눔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생명이 깃든 공간으로서의 정원을 주제로, 생명나눔 설치조형물 ‘생명이은집*’을 중심으로 주변에 울타리를 쳐 조성한다.
* 생명이은집 : ‘장기기증은 서로 다른 삶의 융합이자 누군가의 삶의 연장’이라는 점을 건축과 공익광고를 접목시켜 표현한 설치조형물

○ 올해 조형물 설치(11월 27일) 등 기본 정원 구성을 한 뒤, 2018년도 추가 조경공사를 거쳐 완공한 후 향후 지속 운영된다.

- 이를 위해, 2017년 3월부터 순천시와의 협의를 통해 순천만 국가정원 내 약 661m2(200평)의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받았다.

- 생명나눔 주제정원은 순천만 국가정원 내 네덜란드정원과 미국정원 사이 메타세콰이아어길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 질병관리본부 최기호 장기기증지원과장은 “생명나눔 주제정원 조성을 통해 많은 분들이 생명나눔의 가치를 이해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아울러, “향후 장기적인 추가 조경 및 관리를 통해 ‘생명나눔의 의미’ 뿐 아니라 ‘기증자 예우 및 감사’에 대한 메시지도 담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번 달 여수에서 개최되는 ‘생명나눔 관련 지자체 공무원 워크숍*’ 일정 중 생명나눔 주제정원 답사 프로그램(11월 30일)을 통해 전국 지자체 관련 공무원들에게 ‘생명나눔 주제공원’을 소개할 예정이다.
* 11월 29일(수)∼30일(목) 전남 여수 디오션리조트


□ 우리나라는 2016년 한 해 동안 573명의 뇌사자가 장기기증*을 하여 2,319건의 신장‧간장 등 뇌사 장기이식이 이루어졌으며, 285명의 뇌사자 또는 사망자가 뼈‧피부 등 인체조직**을 기증하여 고귀한 생명나눔 정신을 실천하였다.
* 신장, 간장, 췌장, 심장, 폐, 췌도, 소장, 골수, 안구, 위장, 십이지장, 대장, 비장
** 뼈‧연골‧근막‧피부‧양막‧인대 및 건, 심장판막‧혈관, 신경‧심낭

○ 장기, 인체조직 기증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스페인, 미국 등 해외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부족하고, 약 3만 명 이상 환자들이 장기이식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 뇌사장기 기증자 : ’12년 409명, ’13년 416명, ’14년 446명, ’15년 501명, ’16년 573명
* 뇌사기증율(명/인구백만명당) : 한국 11.18, 스페인 43.4, 미국 30.98, 이탈리아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