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건보공단, 2017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1위 선정!

- 공직유관단체(Ⅰ유형) 3년연속 1위 달성 -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17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종합청렴도 8.73점을 받아 2015년부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은 최근 1년 동안 기관의 업무처리를 경험한 국민(외부청렴도), 소속 직원(내부청렴도), 전문가(정책고객평가) 등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사건 발생현황 감점을 적용하여 산출

○ 공단은 공직유관단체Ⅰ유형(정원 3,000명 이상) 동일 평가군 18개기관(종합청렴도 평균 8.10)에서 1위로 선정되었다.

□ 공단은 3년 연속 청렴도 최상위 기관 달성을 위해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통한 적극적인 반부패청렴활동을 추진하여 왔다.

○ 특히, 전국 178개 전 지사를 순회하며 청탁금지법 주요내용 등 부패방지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테마별 청렴컨설팅’을 실시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등 현장중심의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하였다.

○ 또한, 부패사건 근절을 위해 청렴감찰 활동을 강화와 익명신고시스템, 청탁금지 위반신고 등 부패신고 경로를 다양화하고 포상금을 확대하였으며, 취약분야 개선을 위해 청렴옴부즈만과 소비자?시민단체 등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공단서비스의 문제점 등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개선하는 등 다각적인 반부패 청렴시책을 추진해왔다.

□ 건보공단 김대용 감사실장은 “공단이 3년 연속 공공기관 청렴도 최상위 기관으로 평가받은 것은 전 임직원이 각자의 자리에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국민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은 것” 이라며, “앞으로도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공공기관으로서 국가청렴도 향상에 일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