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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공단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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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종사자의 근무환경은?

사회복지종사자는 개인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 관련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진단,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궁극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이처럼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의 복지를 위해 힘쓰는 사회복지종사자, 과연 그들의 근무환경은 어떨까요?

많은 사회복지종사자분들이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국회입법조사처의 자료에 따르면 사회복지사 전체 응답자 중 48.5%가 상대방으로부터 비방 및 협박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 중 물리적 폭행이 14.9%, 성희롱과 성추행이 14.7%로 나타났는데요. 사회복지종사자는 언어폭력, 물리적 위협 등 폭력에 노출되어 신체, 정서적 피해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수준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이직이나 퇴사를 고려하게 되는 등 직업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감정노동이란?

사회복지종사자는 감정노동 근로자로도 볼 수 있습니다. 감정노동이란 직업상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감정 변화에 관계없이, 회사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만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고객 응대업무를 하는 노동을 말합니다.

고객 응대 시 지나친 요구로 인해 스트레스가 과중되면 정신적 문제와 신체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감정노동 관련 산재 사례로 자살, 급성심근경색, 우울증, 공황장애가 있으며, 업무상 스트레스로 인해 걸린 질환에 대한 산업재해로 인정되었습니다.

※ 감정노동 종사자 직업건강 가이드라인 26p

https://kosha.or.kr/kosha/business/sentimentalWork.do?mode=download&articleNo=241215&attachNo=117852

사회복지종사자가 경험하는 위험 수준은 매우 높은 편이지만, 희생 및 봉사의 직업적 소명이 강조됨에 따라 감정노동으로 인한 피해가 많이 알려지지 못했습니다. 폭력 위험요인 인식과 확인, 예방 교육, 안전한 근로 환경 구축, 피해 후속조치를 통한 사회복지종사자분들에 대한 보호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사회복지종사자 위기대응 매뉴얼

이에 지난 2019년, 사회복지종사자의 안전과 인권보장을 위해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위기대응 매뉴얼이 등장하였습니다. 매뉴얼은 사회복지종사자가 현장에서 업무 수행과정 중 이용자의 폭력, 상실, 감염, 대리외상 등에 대해 예방하고 대응함으로써,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지원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안전보건공단의 감정노동 근로자 직업건강 가이드라인

안전보건공단 감정노동 근로자 직업건강 가이드에서는 건강관리 방안으로 사회적 대응, 기업체 대응, 근로자 대응을 제시하였습니다.

먼저, 사회적 대응은 고객의 불합리한 요구와 비상식적 행위는 감정노동 근로자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전 국민이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업체는 감정노동 업무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경영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감정노동 근로자를 위한 구조적 체계 구축을 통해 고객과의 갈등을 조정하고, 근로자의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요. 감정노동 관리 프로그램 운영, 주기적 정신건강 모니터링, 근로자 상호 지지 프로그램, 감정소진 극복 프로그램, 근무환경과 근로시간 개선 등의 구체적 실현 방안이 있습니다.

근로자는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를 위해 일주일에 3회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올바른 식습관과 하루 7~8시간의 수면으로 일과 여가의 균형을 맞춥니다. 스트레스 자각하기, 감정 털어내기, 창조적 에너지 발산하기, 자신을 높게 평가하기, 일과 나와의 분리 등 감정의 자기조절법을 통해 정신건강을 관리합니다.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 불면증,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 질환이 나타났을 때 건강한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심리상담 및 의학적 치료를 받습니다.

고객응대 근로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과 관심

사회복지종사자분들이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겪는 감정노동의 문제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주요 예방 방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사회 복지를 위해 힘쓰는 사회복지종사자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응대 근로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합니다.

고객응대 근로자들의 근무환경이 더욱 안전해질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가져주세요!

[출처] 안전보건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