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검진 항목 정보

  • 카카오톡 상담 (모바일)
  • 네이버톡으로 상담하기
조회 수 94 댓글 0

주위에 암에 걸린 환자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요즘은 암의 발병이 굉장히 흔해졌습니다. 국립암센터에 의하면 암발생자 수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러나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발견을 하여 치료를 하게 되면서 완치하는 사람도 늘고 있기 때문에 극복이 가능한 병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여전히 필요성을 못 느끼고 암 검진을 미리 받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암의 진행이 빨라지면서 발견을 하게 될 경우에는 상태가 매우 심각하거나, 완쾌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건강일기에서는 암 검진의 필요성과 그 종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암 검진의 필요성


대부분의 암은 조기에 발견하지 않으면 완치가 힘듦니다. 일부 암은 조기에 발견하더라도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암 검진이 매우 중요한데요. 정기 검진으로 조기에 암을 발견하면 그만큼 완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암은 발생의 1/3이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나머지 1/3의 암 환자도 치료를 통해 완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암의 발병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여 충분한 치료를 받으면, 사망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완쾌하여 다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에 암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암 검진의 종류


건강보험 가입자 하위 50%에 해당하는 국민은 '국가암조기검진사업'을 통해 5대 암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진비용은 전액 국가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건강검진 시기가 오면 검진을 꼭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 40세 이상 남녀는 위암을, 만 40세 이상 남녀 중 간경변증에 해당하는 사람은 간암을, 만 50세 이상 남녀는 대장암을, 만 40세 이상 여성은 유방암을, 만 20세 이상 여성은 자궁경부암에 대한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5대 암 검진을 제외하고는 일부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지만, 검진에 대해 논란이 아직까지 있기 때문에 담당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에 선택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 혈액검사와 암 검진

요즘은 종합 검진 프로그램이 전문화되면서 여러 항복들이 검진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혈액으로만 실시하는 암 검사도 있는데요. 혈액검사만을 통해 편하게 암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혈액으로 검사할 수 있는 암은 극히 일부분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암 검진도 꼭 받아야 합니다. 혈액검사는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나타나는 수치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의 효과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즉, 혈액검사는 이미 암의 증상이 나타난 환자의 치료를 위해 혹은 재발 여부의 판단을 위해 쓰이는 검사입니다. 암 검사 대신 혈액검사를 받으셨다 하더라도 꼭 필요한 암 검진은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암 검진 전 주의점


암 검진은 전과 후를 모두 주의하셔야 합니다. 검진 후에는 의식적으로도 많은 분들이 조심하시지만 암 검진 전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은데요. 위암의 경우 검사 전날 식사는 저녁 9시 이전에 가볍게 해야 하며, 그 후에는 금식을 해야 합니다. 평소에 복용하던 약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겠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검사 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간암은 복부 초음파 검사가 있기 때문에 검사 전에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검사 전에 껌을 씹거나 담배를 피우는 건 검사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대장암은 검사하기 7일 전부터 아스피린, 진통소염제 같은 약 복용을 피해야 하며, 과도한 음주 역시 하면 안됩니다. 검사 3일 전부터는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하는 것이 검사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유방암은 검사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니지만, 검사 시기를 생리가 끝난 3~5일째로 잡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통증이 제일 적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자궁암은 검사하기 48시간 전부터는 질 속에 어떠한 물질도 넣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질 세척까지도 피해야 합니다.

오늘 건강일기에서는 암 검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질병이지만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한다면 충분히 완쾌가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암 검진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상자라면 검진 시 별도로 부담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건강검진으로 조기 진단을 통해 미리 예방한다면 원활한 치료는 물론, 의료비 지출을 줄이는 여러 효과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암 검진이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고 앞으로의 계획에 암 검진을 포함시켜보는 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