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보험 공단소식

  • 카카오톡 상담 (모바일)
  • 네이버톡으로 상담하기

잇몸 건강 좋지 않은 여성 식도암 등 각종 암 발병 위험 높아

잇몸 감염이 여성에서 일부 암 발병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버팔로대학 연구팀이 'Cancer Epidemiology, Biomarkers and Prevention'지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잇몸 감염질환을 앓는 고령 여성들이 구강 건강이 좋은 여성들에 비해 각종 흔히 발병하는 암이 생길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4-86세의 총 6만5869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8년 이상에 걸쳐 진행한 연구결과 구강 건강장애가 없는 여성에 비해 치주질환을 앓는 여성들이 암이 발병할 위험이 14%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기간중 총 7149명에서 암이 발병한 가운데 또한 치주질환이 없는 여성에 비해 이 같은 구강감염질환을 앓는 현재 흡연을 하거나 이전에 담배를 핀 흡연자들이 암이 발병할 위험이 20%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식도암이 이 같은 위험이 가장 높아 치주질환을 앓는 여성들에서 발병 위험이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치주질환을 앓는 여성들이 폐암과 담낭암, 유방암, 피부 멜라닌종이 발병할 위험이 각각 31%, 73%, 13% 23%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치주질환이 치료하지 않을 경우 치아소실을 유발하며 또한 당뇨병과 기타 다른 만성질환과 연관이 있으며 이번 연구를 통해 각종 흔히 발병하는 암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치주질환과 암 발병간 연관성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세균이 구강에서 체내 다른 부위로 이동하는 것이 원인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choice0510@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