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보험 공단소식

  • 카카오톡 상담 (모바일)
  • 네이버톡으로 상담하기

건보공단, 2017년도 공공기관 협업과제 최우수기관 선정

-공공기관 최초 무인민원발급기 활용한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 협업 추진 -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기획재정부에서 주최한「2017년도 공공기관 협업과제 최종 평가」에서 ‘공공기관 최초로 정부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한 건강보험 증명서 등 민원서류 자동 발급 서비스 제공’을 공공기관 협업으로 추진하여 최우수과제(기관)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그 동안 건강보험 증명서는 공단 홈페이지, 4대보험 통합징수포털(https://si4n.nhis.or.kr), 정부24, 웹EDI, M건강보험(모바일 앱)과 인근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었다.

○ 인터넷이나 모바일 이용이 어렵거나 공인인증서를 분실한 경우에는 부득이 인근 건강보험 지사를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신청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고자 지난 1년간 공단은 행정안전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사회보장정보원, 국민연금공단과 협업을 추진하여 전국 시?군?구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3,600여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건강보험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 특히, 행정안전부는 정부 고시를 개정하여 건강보험 증명서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협업했고, 시청이나 강남대로 등에 설치된 전국 150여개의 옥외 전광판을 통해 국민께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가능한 증명서는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5종*,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총 7종이며, 전국 주민센터나 지하철역 등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연중무휴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 건강보험 3종-지역가입자 납부확인용, 직장가입자 납부 확인용, 지역가입자 연말정산용

국민연금 2종-지역가입자 납부확인용, 직장가입자 납부 확인용

○ 금년 1월 오픈 이후 현재까지 14만건의 건강보험 증명서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이 되었고, 특히 주말이나 야간에 인근 주민센터나 지하철역, 병원 등에서 이용률이 높아 언제든지 편리하게 건강보험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건보공단 협업과제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예산 절감을 위해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지자체 및 민간단체 등과의 다양한 협업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