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검진 항목 정보

  • 카카오톡 상담 (모바일)
  • 네이버톡으로 상담하기
2020.05.19 09:41

복부초음파검사

조회 수 283 댓글 0

초음파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한계를 넘어선 음파를 의미합니다. 초음파는 방향을 갖고 움직일 수 있고, 물체에 반사되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초음파의 특성을 이용하여 간의 모습을 살펴보는 검사가 간초음파 검사입니다. 즉, 간초음파 검사란 간에 초음파를 보내어 반사되어 돌아오는 초음파를 분석하여 영상을 만들어, 간의 형태적인 구조와 미만성 또는 국소적 병소를 찾아내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검사는 몸속으로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 간의 내부 구조, 담낭 및 담관의 구조를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고, 통증이나 위험성이 없이 반복적으로 새행할 수 있는 편리한 검사입니다. 또한, 엑스선 촬영이나 방사선 동위원소 검사처럼 방사선에 의한 피폭의 염려가 없으므로 임신부나 유아도 안심하고 검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음파는 공기, 지방. 뼈 등은 잘 투과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비만환자는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없습니다.

1. 복부(간) 초음파

여러 초음파 음속들을 발사한 다음, 인체 장기의 각 매질이 다른 경계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초음파 음속들의 강도와 시간에 따라 서로 다른 점(dot)들로 배열하여 실시간으로 영상을 얻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간의 실질, 간내 혈관의 크기, 간의 미만성 또는 국소적 병소, 담낭 및 담관의 구조 및 확장 여부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의 원리: 이면성 초음파 초음파를 발사-초음파가 물체에 부딪혀 반사됨-반사된 초음파를 전기신호로 바꿈-전기신호를 영상으로 재구성

2. 도플러 (Doppler) 초음파

도플러 효과란 물체의 이동에 따라서 물체의 상대적인 주파수가 변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현상을 이용한 것이 도플러 초음파입니다. 즉, 우리의 간내 혈액의 이동 속도에 따른 주파수 변화를 기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간내 혈류역학적인 정보, 혈류 방향 및 속도, 혈류량, 혈관의 폐쇄나 확장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의 원리: 도플러 초음파 삽화,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1) 간헐파형(pulsed wave) 도플러

간내 혈관의 일정한 한 부위의 속도에 따른 측정값을 나타내는 영상

2) 연속파형(continuous wave) 도플러

간내 혈관의 일정한 한 선을 따라 가장 높은 속도를 나타내는 영상

3) 색 도플러(Color flow mapping)

혈류의 방향이나 속도에 따라 서로 다른 색으로 표시되는 영상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영상의학회